모두의 IT 테라스

<www.pexels.com>

인스타그램은 2010년 10월 출시된 이래로 간소화된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핵심 기능을 형성해 왔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 내에서 사진을 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출시했던 2012년 11월 전까지 PC용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았었습니다. 그 이후로, 새로운 기능들이 웹 앱에 하나씩 추가되기 시작했는데 최근 DM(다이렉트 메시징) 기능이 추가되면서 인스타그램이 PC에서 허용하지 않은 유일한 기능은 사진을 올리는 것만 남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DM을 통해 PC에서 업로드한 사진을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PC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이 이미 구현된 것처럼 보입니다. 

 

모바일을 넘어 성장한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이 PC환경을 구현하지 않아도 되는 시기가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만 공유할 수 있었던 초창기에는 서비스를 모바일로 제한하는 게 납득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인스타그램의 많은 사진들에서 영감을 받은 필터에 의해 더욱 세련되어진 새로운 스냅샷 사진들의 물결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셀카는 예술의 한 형태로 도약했고, 우리가 먹은 모든 식사는 이제 보여줄 가치가 있게 되었고 바리스타들은 예술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바뀌었습니다. 오늘날의 인스타그램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이 다운로드되어 10억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고화질 음식 사진을 넘어서 전문 사진작가, 예술가, 브랜드, 정당 등의 모든 고객층을 헤아리며 성장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반적으로 더 나은 경험이 필요하며, 모바일 앱은 더 이상 모든 사람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들에게 스마트폰은 종종 보조적인 수단입니다. 인스타그램에 게시되는 이미지는 보통 PC에서 먼저 작업되어집니다. 이러한 경우, 모바일 앱은 최소한 이 단계에서는 중간적 역할을 하게 됩니다. 

 

페이스북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

인스타그램을 소유하고 있는 페이스북은 원래 PC용으로 개발되었습니다(이것은 분명,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훨씬 이전임). 그때문에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도 자체 PC 환경에 통합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DM기능을 PC로 가져오는 것은 좋은 출발이었습니다. 페이스북 메신저와 왓츠앱도 포함하는 메시징 서비스를 통합하려는 페이스북의 목표에 부합합니다. 이것는 일부 사람들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인스타그램을 사용하여 자신의 사업을 관리하는 사람들, 특히 소셜 미디어 전담 팀을 두지 않은 사진작가, 예술가, 그리고 다른 소규모 기업들에게는 키보드로 고객 문의에 응답할 수 있는 것이 꿈의 현실입니다.

이러한 사용자들이 이미 Yelp에서 페이스북, e-메일에 이르기까지 다른 PC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인스타그램만을 위한 두 번째 장치를 선택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PC에서 인스타그램 게시물과 스토리에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기능은 논리적인 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계정은 의심할 여지없이 사전에 게시물을 작성하고 일정을 예약하는 기능을 좋아할 것입니다. 현재 인스타그램은 일부만 사전 작성 기능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브랜드 계정들은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타사 서비스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한 훨씬 더 자유로운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점은 인스타그램이 본받아야할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정사각형 사진의 경우, 이미지 해상도를 1,080픽셀의 폭으로만 제한하는데, 1메가픽셀을 약간 초과합니다. 또한 매우 강력한 압축 기능을 적용하여 이미지 품질을 더욱 떨어뜨립니다. 스마트폰 화면은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이러한 품질 이슈는 벗어날 수 있지만, PC에서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또한, 가로-세로 비율에도 제한이 있는데 이러한 제약은 작게 보는 모바일 환경임에도, 사진작가들에게는 골칫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교환 가능한 렌즈 카메라의 기본 가로-세로 비율은 3:2이지만, 인스타그램은 가로 방향으로만 지원합니다. 3:2 이미지를 게시해 보면 위나 아래를 잘라내면서 5:4 비율로 바뀝니다. 이것은 모바일 화면의 인터페이스 요소에 대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것일 수 있지만 PC에서는 의미 없는 제한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처음에 하나의 가로-세로 비율만을 허용한 이후로 오랫동안 이 규제를 지속해왔지만,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분명히 있습니다.  압축이 덜 된 더 큰 이미지로 포스팅하면, PC에서 서비스가 빛을 발할 것이고 플랫폼을 사용하여 작업을 홍보하는 사진작가나 아티스트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비록, 이러한 요청은 인스타그램 사용자 중 소수만이 관심을 갖는 것으로 쉽게 무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용자들은 소비되는 컨텐츠를 제작하는 것뿐만 아니라 계속 게재되는 광고에 대한 비용을 지불함으로써 플랫폼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경험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

고해상도 이미지 업로드와 가로-세로 비율에 대한 확대 이슈는 모두 비용에 관한 것입니다. 서버를 늘리는 데에는 금전적인 비용이 필요합니다. 사실, 매일 약 1억 장의 사진들이 인스타그램에 공유되고 있기 때문에 저장 서버에 대한 문제는 민감한 내용입니다. 


모바일 우선 서비스로서 인스타그램은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이는 모바일 네트워크와 대역폭이 제한된 원격 지역을 포함하여 이미지를 가능한 빨리 로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로드 시간이 증가하면 사용자 환경이 저하됩니다. 반면에 PC 우선 앱들은 가정이나 사무실 광대역통신을 더 빨리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큰 파일 크기를 수용하지 않더라도 PC에서 게시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모바일 경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사실은 많은 사용자의 고충점을 없앨 수 있고, 컨텐츠를 업로드하기 위한 큰 과정들을 단순화할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순간적인 사진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육성한다는 원래 목표에서 10억 명이 넘는 월별 사용자들을 위한 반응형 경험을 유지하고자 하는 현재의 욕구에 이르기까지 인스타그램이 PC를 외면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 이유는 더 간단할 수 있습니다. 왜 아이패드 앱을 개발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인스타그램은 추가 작업량을 관리할 인력이 부족할 뿐이라고 답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PC용 인스타그램 또한 같은 맥락으로 봐야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