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IT 테라스

많은 3D 프린터 회사들이 조용히 세상도 모르게 점차 사라지면서, 이제 Maker 운동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다른 아직 살아있는 브랜드들은 3D 프린터 제조 분야에서 기술력과 연구를 지속하며 3D 프린터 산업을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Alph Objects MakerBot과 같은 회사들 외에도, Ultimaker는 점점 더 산업적인 3D 프린팅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분야에서 그 입지를 유지해오고 있는데요. 한편으로는, 이러한 지속성은 더 광범위한 산업용 원료를 사용할 수 있는 더 크고, 더 견고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현재의 시장에서 관련성이 더 높은 적절한 고객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그중 네덜란드의 3D 프린터 제조업체인 Ultimaker는 자사의 최신 제품인 S3 3D 프린터와 S5 Pro 번들을 출시하기 위해 타이밍을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3년 전인 2016년에 Ultimaker 3세대 3D 프린터를 출시했는데, 이 프린터는 구매자들이 오랫동안 요구해 왔던 일부 요구 사항, 특히 이중 압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품이었습니다. 이후 1 6개월이 조금 넘을 시점에 이 회사는 다시 다음 버전인 S5 3D 프린터를 출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제는 그 때로부터 또다시 1 6개월이 지났는데요. 이제는 S5 다음 버전인 S3을 출시하기로 발표했습니다. S5이후의 버전 명칭이 왜 S3인지는 아직도 잘 모르겠네요.

 

이번에 출시되는 S3 3D 프린터는 기본적으로 더 큰 제작 판과 자동 베드 레벨링, 더 커진 2.85mm 노즐, 그리고 CC 프린트 코어를 사용하여 거친 복합 재료로 프린트할 수 있다는 점에서 Ultimaker 3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이러한 업그레이드에는 터치 인터페이스, 사전 정의된 프린트 설정, 그리고 필라멘트 흐름 센서와 같은 사용 적합성 특징과 결합하여 3D 프린터의 사용에 있어서 이 시스템을 보다 사용하기 쉽고 더욱 기능적으로 유용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들이 숨겨져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 시스템은 엔지니어와 학생들이 새로운 디자인과 재료를 테스트하는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구성 있는 공군과 고정장치를 만드는 공장 현장 작업자에게도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특장점들 덕분에 작업자들은 최대의 효율로 생산성을 높이고 프린트할 수 있는 재료와 응용 프로그램들의 선택에 있어서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프린트할 수 있는 용도에 더 폭넓은 유연성을 제공하면서, 광범위한 재료로 까다로운 응용 분야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주는 더 산업적인 수준의 프린터라고 볼 수 있는데요. 또 다른 프린터인 S5 Pro 번들은 Ultimaker S5 에어 매니저와 Ultimaker S5 원료 공급장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Ultimaker S5 에어 매니저는 S5 3D 프린터 상단에 내장되어 있는데 Ultimaker S5 펌웨어에 통합된 HEPA 필터가 있는 커버로 구성됩니다. 이것은 모든 3D 프린터와 관련된 문제인데 Underwriters Laboratories (UL)와 같은 관련 사용자와 회사들에서 점차 모니터링하는 초미세먼지(UFP) 95%까지 제거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 Ultimaker S5 에어 매니저의 커버는 프린터가 작동 중일 때, 사용자가 다치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많은 교실이나 유동 인구가 많은 장소에서 프린터를 통해 상해를 입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Ultimaker S5 에어 매니저는 프린터가 사용 중일 때, 프린터 주변의 공기 흐름을 현재 사용 중인 재료와 일치시켜서 주변 환경을 제어함으로써 시스템의 신뢰성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Ultimaker S5 원료 공급장치는 유리 및 탄소 섬유 복합체를 포함하여 최대 6개의 필라멘트 스풀을 수용할 수 있는 필라멘트 보관 공급 시스템입니다. 내마모성 프리 피더를 사용하여 한 스풀의 종료 시점을 감지하고 다음 스풀을 자동으로 로드하여 24/7 이중 압출 프린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Ultimaker S5 원료 공급장치는 대기 관리 기능이 있어서 습도가 70%까지인 조건에서는 습도를 40% 이하로 유지시켜 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치 자체로는 전면 로딩이기 때문에 기존의 Ultimaker S5와 관련된 후면 로딩 스풀보다 편리합니다. 이것은 사용자들의 VOC를 반영한 결과인데요. 습도 조절 기능을 통해, 일반적인 상황에서보다 더 습한 지역에서도 다양한 재료를 통해 프린트라고 실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Ultimaker는 시카고와 로스앤젤레스 같은 대도시 지역에 케이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시작으로 흥미롭고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네트워크 산업에서, Ultimaker는 최초의 광대역 인터넷 회사 중 하나인 @Home Network를 통해 케이블 산업을 디지털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했습니다. 이것은 IT 네트워크를 통해 음성과 비디오를 디지털화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는데 콘텐츠가 디지털 방식으로 생산되고 네트워크의 가장 먼 위치까지 그리고 제품의 최종 사용자들과 가장 가까운 네트워크를 통해 배포되는 매우 분산된 상황을 통해 사업을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때때로 엔지니어가 흩어져 있는 여러 공장을 통해 설계를 진행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그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 역량 센터를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더 좋은 방법은 제품이 만들어지는 어느 곳에 있던 지간에 3D 프린터를 통한 프린팅 디자인 기능을 클라우드 솔루션과 결합시켜서 다양한 곳에서도 손쉽게 프린팅 도면을 공유하고 프린트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3D 프린팅 디자인 전문가 생태계에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이 흩어져 있어야 할 위험성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편리함 속에서도 네트워크와 기술의 발전으로 여러 가지 사물을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는 3D 프린터의 가격도 점점 저렴해지고 있는데요. 이제는 머지않아 각 가정에서 스스로 필요한 제품을 만들어 쓰는 세상이 눈앞에 와있는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