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IT 테라스

은행 금리가 이제 0%대까지 들어온 이상, 돈 모으는 방법이 점점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초저금리 시대를 맞아 점점 은행이 아닌 다른 투자처로 자금이 흘러가면서 은행들도 위기감을 느끼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각 은행들이 연 5~8%에 달하는 높은 금리의 적금 상품을 출시하면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높은 이자가 반가움에도 불구하고 진입장벽은 여전히 높기만 한데 가입조건이 조금 까다롭고 혜택이 적은 느낌은 여전합니다.

 

그래도 이러한 은행 적금 금리는 드물게 출시되기 때문에 어떠한 상품들이 어떠한 조건으로 나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picpedia

 

간단 리스트

은행 명 상품 명 연 금리
신한은행 신한플러스 멤버십 적금 8.3%
SC제일은행 퍼스트 가계적금 7%
IBK기업은행 IBK웅진 스마트올 통장 7%
우리은행 우리 매직(MAGIC) 6 적금 6%
KB저축은행 플러스키위(kiwi) 적금 6%
KB저축은행 첫키위(kiwi) 적금 5%

 

신한은행 신한플러스 멤버십 적금 (연 8.3%)

신한은행에서 판매하는 신한플러스 멤버십 적금은 높은 금리의 적금을 출시한 여러 은행들 중 가운데 가장 높은 금리를 내세운 상품입니다.

 

하지만 기본제공되는 기본 금리 외에 여러가지 부가적인 우대 금리를 받아야 이 상품이 제공하는 최대 8.3%의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기본 금리 : 1.2%

2) 신한은행 입출금 계좌 자동이체 설정 : 0.3% 추가

3) 최근 3개월간 적금 미보유 고객 : 0.3% 추가

4) 신한플러스앱 가입 및 약관 모두 동의 : 1% 추가

5) 신한플러스멤버십 체크카드 신규 발급 후 3개월 이상 사용 및 30만원 이상 결제 : 1.5% 추가

6) 신한금융투자증권 계좌 신규 개설 및 거래 이력 생성 : 2% 추가

7) 인한생명 연금저축보험 가입 : 2% 추가

 

이 중에서 4)~7)번 금리에 해당하는 금액은 현금성 이자가 아닌 마이 신한 포인트 플러스리워드로 지급되며, 신한플러스앱 내에서 내 계좌로 현금 전환 이체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만기가 6개월월 30만원의 납부한도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총 6개월간 180만원의 적금 총액으로 기대 이자 수익은 43,575원이기 때문에 고정 금리일 경우에는 이 상품 보다는 만기가 더 긴 장기 적금이 더욱 유리할 수 있습니다.

 

SC제일은행 퍼스트 가계적금 (연 7%)

SC제일은행은 삼성카드와 협업하여  퍽스트 가계적금이라는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이 상품은 기본 금리가 신한은행보다 높은 1.6%의 기본 금리를 가지지만 우대 금리 측면에서는 신한은행보다 조금 낮은 연 5.4%로 총 7%의 연 금리를 가졌습니다.

 

하지만 이 5.4%의 우대 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삼성카드를 발급받고 일련의 유지 조건을 채워야 하는데 세부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기본 금리 : 1.6%

2) 삼성신용카드 최초 발급 후 적금 기간(1년) 중 총 360만원 이상 결제 : 5.4% 추가

 

여기서 2)번의 요건이 조금 까다로운데요. '적금 가입시점에 삼성카드가 없을 것', '직전 6개월 간 삼성카드 결제 이력이 없을 것'이라는 조항을 달았기 때문에 정리해보면 6개월 전에 모든 삼성카드를 해지했던 사람에 한 해, 우대 금리를 주겠다는 것으로 귀결될 수 있겠습니다.

 

만기는 신한은행 상품보다 긴 '1년'으로 월 납부한도는 10만원과 25만원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2)번의 요건으로 충족된 우대 금리 이자는 캐시백 87,750원인데 이자소득세 과세 제외로 전체 금액을 모두 받을 수 있어서 다른 적금들의 우대 금리 이자와 차별을 두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미지 출처 : pickpik

IBK기업은행 IBK웅진 스마트올 통장 (연 7%)

SC제일은행이 삼성카드와 협업한 것 처럼, IBK기업은행도 다른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적금 상품을 출시했는데 바로 '웅진씽크빅'입니다. 

 

1) 웅진스마트올 신규 가입 시 : 기본 금리 7%

 

웅진씽크빅이 금융사와의 협업을 시도하는 것은 이례적인데요. 웅진씽크빅의 온라인 학습지인 '웅진스마트올' 신규 가입을 할 경우 기본 금리 연 7%를 제공하는 독특한 적금 상품입니다.

 

만기는 위의 2개의 상품과 비교할 때 더욱 긴 2년으로, 월 납부한도는 월 1~15만원까지 다양한 금액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 가입 대상에 한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웅진스마트올이 꼭 필요한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사람으로 그 타겟군이 정해져 있기 때문인데요. 기본 금리 제공 조건 자체가 웅진스마트올 신규 가입이기 때문에 이 서비스를 꼭 사용해야 하고 여기에는 웅진스마트올 사용료가 1년 계약 시 월 기준으로 약 14만원, 2년 계약 시 월 기준으로 약 11만원의 유지비가 들어갑니다.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좋은 조건이 될 것 같습니다.

 

단, 웅진스마트올 중도 해지 시에는 최초 적금 계약 조건이 소멸되는 것이기 떄문에 기본 금리가 7% → 1%로 변경됩니다.

 

우리은행 우리 매직(MAGIC) 6 적금 (연 6%)

우리은행은 자체 카드인 우리카드와의 협업을 통해, 우리 매칙(MAGIC) 6 적금을 출시했는데 상품 명칭에서도 보듯이, 6%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기본 금리 : 1.5%

2) ① 우리오픈 뱅킹 서비스 가입 + 우리은행 상품 서비스 마케팅 동의, ② 우리은행 계좌로 급여 이체 중 ① 또는 ② 만족 시 : 1% 추가 

2-1) 우리카드 신규 발급 + 적금 기간(1년) 중 600만원 이상 결제 : 3% 추가

2-2) 또는, 우리카드 기존 가입자는 적근 기간(1년) 중 1000만원 이상 결제 : 1% 추가

3) 우리카드로 자동이체 매월 1건 이상 : 0.5% 추가

 

만기는 1년이며, 월 납부한도는 1~50만원까지로 다른 적금들에 비해 가장 높은 월 납부한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미지 출처 : wallpaperflare

KB저축은행 플러스키위(kiwi) 적금 (연 6%)

KB저축은행에서 출시한 플러스키위(kiwi) 적금은 다른 상품과는 다르게 비대면 전용 상품으로 출시되었기 때문에 기본 금리가 다른 적금들보다 월등히 높은 2%에 달하는 상품입니다.

 

특히, KB의 리브메이트(Liiv Mate)앱을 통해 가입할 수 있는데 리브메이트의 로그인 기록만으로도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기본 금리 : 2%

2) kiwi입출금 통장에서 10회 이상 자동이체 시 : 3% 추가

3) 리브메이트 앱에 매달 1회씩 5개월 이상 로그인 : 1% 추가(리브메이트 포인트로 지급)

 

만기는 1년이며, 월 납부한도는 41,600~25만원까지로 만기 최대 300만원까지 모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KB저축은행 첫키위(kiwi) 적금 (연 5%)

높은 금리 적금 상품들 중, 낮은 축에 속하는 KB국민은행의 첫키위(kiwi) 적금도 플러스키위(kiwi) 적금과마찬가지로 비대면 전용 상품으로 출시되었기 때문에 기본 금리가 다른 적금들보다 월등히 높은 2%에 달하는 상품입니다.

 

이 상품은 KB의 키위뱅크 앱이나 KB저축은행 웹사이트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1) 기본 금리 : 2%

2) 키위멤버십 무료 가입 시 : 3% 추가

 

다른 적금 상품들에 비해, 우대 금리를 적용받기 가장 쉽고 간편한 상품인데요. 만기는 1년이지만 월 납부한도가 10만원이기 때문에 적은 금액으로 쉽게 높은 금리도 챙기기 원하는 사람에게 좋은 상품입니다.

 

하지만, 첫키위 적금이라는 상품 명칭에서 보듯, KB저축은행의 계좌를 최초 신규 개설한지 30일 이내일 경우에만 가입이 가능한 한시판매 상품이기 때문에 기존에 KB저축은행 계좌를 보유하고 있다면 가입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습니다.

 

 

- 끝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